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Programming

프로그래밍(Programming) 시작 전 알아야 할 기초 상식

by ゴゴゴ 2023. 3. 28.

 

1. 프로그래밍(programming)이란 무엇인가?

 

A.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s)는 말 그대로 개발자(인간)가 컴퓨터와 대화(통신)하고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규칙 및 지침으로 컴퓨터와 대화하는 언어입니다.

 

B. 프로그래밍의 간략한 역사를 보자면 1801년 자카드식 문직기를 시작으로 1954년 IBM John Backus에 의해 만들어진 FORTRAN가 나오며 프로그래밍 언어가 시작되었고,  많은 선구자들이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 개발에 기여하여 지금의 Ai 수준까지 끌어올렸습니다.

 

C. 컴퓨터는 프로그램 코드를 기계가 읽을 수 있도록 명령으로 변환하는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합니다. 두 방식은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컴파일러는 프로그램 전체를 해석하지만 인터프리터는 프로그램 명령문을 해석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나 개발 환경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2. 프로그래밍 기초

 

A. 변수(Variables) 및 데이터 유형

 - 변수는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문자이며, 데이터 유형은 그 문자가 보유할 수 있는 데이터 유형(예: 정수, 문자열 등)을 정의합니다.

 

B. 연산자(Operators)

 - 연산자는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 또는 키워드입니다(예: 산술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

 

C. 제어 구조(if 문, 루프)

 - 제어 구조를 통해 개발자는 조건(예: if 문)에 따라 특정 코드를 실행하거나 코드를 여러 번 반복(예: 루프)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 함수(Functions)

 - 함수는 프로그램에서 호출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코드 블록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모듈화된 코드를 허용합니다.

 

E. 배열 및 컬렉션

 - 배열 및 컬렉션은 개발자가 단일 변수에 여러 데이터 조각을 저장하고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3. 초보자를 위한 팁(Tip)

 

A.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방법

 - 온라인 과정, 서적, 포럼 및 모임과 같은 커뮤니티 방법들이 있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유튜브를 통한 공부가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B. 연습과 문제 해결의 중요성

 -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도 발전을 위해 연습과 문제 해결이 필요합니다. 작은 프로젝트로 연습하고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것은 기술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 피해야 할 일반적인 실수

 - 초보자가 흔히 하는 실수는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지도 않으며, 코드를 철저히 테스트하지 않고, 막혔을 때 도움을 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본인은 시간을 갈아 넣어도 해결되지 않는 오류를 경험자는 1분도 안되어 문제점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지식인 같은 곳을 이용하여 질문할 수도 있고, 최근에는 ChatGPT와 같은 AI들을 이용하여 오류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4. 결론

 

A. 요점 요약

 -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와 대화하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이며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은 필수적입니다. 주요 프로그래밍 개념에는 변수 및 데이터 유형, 연산자, 제어 구조, 함수, 배열 및 컬렉션이 포함됩니다.

 

B.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조언

 - 그렇습니다. 처음 시작하시게 된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보다 컴퓨터 작동원리 또는 기본적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언어는 한 가지만 익힐게 아니라 여러가지 언어를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 하기에는 프로그래밍은 오류를 찾아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쪽 분야는 항상 새로운 기술이나 도구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공부를 끝없이 해야합니다. 지치지 마세요.

댓글